엑셀 변환시 나타나는 오류와 해결방법



엑셀 변환시 현재까지 저희 업체에서 확인된 오류 메시지에 대한 정리사항입니다.


   엑셀 변환의 문제는 저희 이지테크에서 나타나기 보다는 마이크로 오피스 혹은 윈도우 환경내 오류가 대부분입니다.

   

   이에 대하여 저희에게 문의 주셔도 알 수 없는 엑셀상의 오류도 많아 답변 드릴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가능한 해결을 도와드리고자 하지만 특정 PC만의 문제나 오피스 사 자체 문제의 경우는 저희도 해결을 하지 못할 수 있음을 먼저 안내 드립니다.


   아래의 내용은 저희가 그동안 접하여 해결한 내용들을 첨부하며, 이 후에도 추가적인 내용이 있을시 업데이트 해 두겠습니다.



1. 피호출자가 호출을 거부하였습니다.., 혹은 원격 프로시져 의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 마이크로 오피스 엑셀설치시 사용자 옵션 설치로 연동기능을 해제하여 설치하였거나, 엑셀의 정품인증이 해제된 경우입니다.

 

  기본 엑셀 기능은 되더라도 고급기능인 타프로그램과 연동 기능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 오피스 설치시 가급적 전체설치를 해주셔야하며, 정품인증 해제의 경우 정품인증키로 재 인증을 받으신 뒤 작업하시면 됩니다.

 

  재설치시 주의 사항은 6번 해결법에 정리되어있습니다. 만약 위 과정을 거쳐도 동일한 오류가 나타난다면,


  이는 엑셀자체 문제마이크로소프트 사에 자문을 구해보셔야합니다.



 2. 엑셀 변환시 아무런 메시지가 나오지 않고 프로그램이 꺼지는 경우


- 백신 프로그램(예: V3, 노턴안티바이러스 등)와 방화벽의 차단으로 인한 상황입니다.


  해당 백신의 각종 감지기능(실시간 감지, 유클라우드 기반 감지등)을 잠시 OFF해주시거나


  해당 프로그램 종료 후 다시 변환 작업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 또한 백신 등이 이지테크의 엑셀변환 파일을 손상(삭제)시키는 경우도 나타납니다.


  백신 파일 등을 잠시 중지하고 프로그램의 최근 실행파일을 업데이트합니다.



3. 잘못된 클래스열 또는 예외가 발생 등의 메시지가 나오면서 에러가 날 경우


- 프린터 설치 여부를 확인하십시오.


- 프린터가 없더라도 드라이브라도 설치되어야 엑셀변환이 가능합니다.(기종 무관합니다.)



4. OLE 로 시작하는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 OLE에러의 대부분 원인은 일위대가 사용 후 계산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은 경우 입니다.


  옵션계산 [고급] 항목에서 일위대가/일반공종 계산하기 옵션을 한 뒤 변환하면 오류가 해결 됩니다.


  (일위대가, 일반공종 계산하기를 각각 1회씩 계산을 해야합니다.)


  이 외의 OLE에러의 추가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수점이 잘못 찍혀있거나 (예 0..2 점 두개 이상) 소수점 자리수가 너무 길거나 (예 0.1564873121333)


(2) 우리 자료사전 내역서 하단 페이지(4)를 눌러보시면 11자리 코드에 문제가 있는 경우


   (11자리가 아닌 코드가 기재된 경우 : 숫자가 짧거나 길거나 특수문자 등의 기입)  


- 해당 위치를 찾으셔 수정 후 다시 엑셀변환 하시면 됩니다.


(1)과 (2)의 오류난 위치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류가 난 엑셀파일을 열어 보면 일정부분 진행되다 정지되어 있으며, 해당 정지된 위치의 자료가 문제가 있는 자료이므로 그 공종의 주변을 확인하여 수정 후 변환하면 됩니다.



5. 순환참조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 어떤 일위대가의 을지에 그 일위대가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발생합니다.


  예를들어 [분전반 L-1] 이라는 세부내역서에 [분전반 L-1] 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오류가 난 엑셀파일을 열어 보면 일정부분 진행되다 정지되어 있으며, 해당 정지된 위치 주변에서 오류난 일위대가를 찾아 상세내역서에서 제거하여 옵션계산 후 변환하면 됩니다.

 


6. 이외에 Access, Can not open clipboard등의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 엑셀변환 작업이 시작되면 저희 데이터를 엑셀에서 허용을 해주어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이 과정 중 Access, Can not open clipboard 같은 오류문구나 앞서 설명된 오류 문구 외의 메시지가 나타날 경우 대부분 엑셀과 윈도우상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 이 때는 엑셀 삭제 후 재설치가 대부분 해결되었습니다. 


  단, MS 오피스 삭제 후 기존에 설치된 위치의 폴더도 삭제 후 재설치 해야 합니다.


  이 폴더를 제거하지 않고 재설치 할 경우 앞서 나타난 오류가 똑같이 나타납니다.


  (기본폴더의 위치는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 이며, 64비트 윈도우의 경우 위의 위치와 C:\Program Files(x86)\Microsoft Office폴더 두 군데 모두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