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관 부속재와 소모 잡자재의 계산 원리



1. 배관 부속재


배관 부속재는 전선관에 대해 일정한 (%)만큼 계산합니다. (그 대신 부싱, 카플링 등은 별도로 산정하지 않습니다.)


- 일단 전선관단위첫 글자를 대문자 M으로 쓰고 두 번째 글자소수점(.)을 넣어 구분합니다.


- CD관세 번째 글자소수점(.)을 하나 더 넣어 구분합니다. (즉, 일반 전선관은 (M.)  CD관은 (M..)으로 표시합니다.)

  이렇게 구분하는 이유는 부속재가 일반관은 15%, CD관은 40%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 CD 부속재 율 0으로 하면 CD관도 일반 전선관의 수치로 적용을 받습니다.


- 인쇄나 엑셀변환시 콤마나 소수점 등은 표기되지 않습니다.


2. 소모 잡자재


소모 잡자재는 전선전선관에 대해 일정한 (%)만큼 계산합니다.


- 전선도 역시 단위첫 문자대문자 M으로 사용합니다. 단위첫 문자를 분석하여 대문자 M이면 적용대상이 되는 셈입니다.


- 단위가 M인데 소모재에 적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엔 M을 변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특수문자 Μ, 소문자 m 또는 (M) 등 첫 문자가 M이 아니면 됩니다.



3. 가요전선관 배관부속재 관련(2022년 변경사항)


2022년 품셈 기준 전기분야에서 가요전선관 내 배관부속재를 제외한다는 개정안이 발표되었습니다.


- 때문에 가요전선관 자재들은 단위 M 뒤 .(소수점)을 제거하고 M 로 표기하였습니다. 단위가 M 로 설정된 자재는 배관부속재를 계산하지 않습니다.


- 품셈상황과 별개로 계산되도록 작업하고자 한다면 해당 자재내 단위의 M 로 되어있는 내용을 M.(소수점)으로 변경 후 계산시 배관부속재 계산에 포함됩니다.



4. 발표되는 품셈 상황에 따라 기능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변동상황 발생시 사용설명서내 안내됩니다.